전기차 보조금 지역별 금액은?

작년에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사건에 대한 문제가 붉어지면서 경유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조작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때부터 경유차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게 되고 신뢰가 무너졌습니다.


국내에서도 기존에 휘발유 및 경유 차량을 지향하는 입장에서 전기차를 확산하는 방향으로 방향이 돌아섰습니다. 미세먼지의 문제와 더불어서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차량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이에 앞다투어 각 자치단체에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지자체와 민간인을 대상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신청을 접수받고 있으며 작년 31군대 지자체에서 올해는 70군대이상으로 확대가 되었고 지속적으로 점차 확대가 되면서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기차 현황을 살펴보면 세계 유명 전기차 생산 업체인 테슬라도 한국에 진출을 하고있고 각 자동차 회사에서는 앞다투어 전기차 컨셉트카를 개발하여 관심을 끌어내고있는 실정입니다. 현대차에서는 아이오닉 일레트릭을 출시하여 정부지원 혜택을 받아서 출시가격이 4천만원이 이르지만 각종 세금 공제혜택을 더하면 1천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경차 수준의 가격으로 살수있는 메리트가 생긴 셈인데요. 하지만 단점으로 꼽히는 점은 아직까지는 160KM 정도의 주행이 가능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만힝 확산되지 않았다는 점. 충전시간이 최소30분걸린다는 점들이 단점으로꼽히고있습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 신청 절차는 아래와같습니다.

먼저 공모신청을 통해서 차량계약을 하게 됩니다. 이후에 충전기종류를 확정하고 차량 배정요청진행이 됩니다. 이후 차량이 출고되고 보조금에 대한 지급신청이후에 정상적으로 차량가격을 상계처리하여 최종 운전자 구매가 가능합니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은 1400만원입니다. 이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별도로 지원금을 추가로 해주는데 이 금액이 서울시는 550만원을 추가지원하여 총 서울시에 거주중인 사람은 1950만원의 할인헤택을 지원받게 됩니다.이외에 충북 청주시는 1000만원의 보조금을 추가지급하고 각 지자체별로 지원금 규모는 최소 500만원~ 최대1200만원까지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아이오닉 일레트릭 전기차 지원금 받을시 구매가능 금액

아이오닉 차량의 경우 가격이 4200만원인데 각 보조금을 더하게되면 서울시나 제주도 기준으로는 약 2천만원정도에 구매가 가능하고 지자체 지원금이 높은 청주시 기준으로 165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해지는 셈입니다. 


이외에도 전기차 구매가능한 차량입니다.

아이오닉,올레브,소울,SM3,i3 등이 전기차량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기차 세제혜택은 개별소비세가 200만원한도내에서 감면 되고 교육세 또한 개소세 30%까지 60만원 한도로 감면혜택이 주어집니다. 취득세는 200만원까지 감면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실제 차량의 절세효과는 더 큰셈입니다.



그외 서울시 주차장이나 터널등의 통행료 할인 혜택등이 있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단점으로는 아직 충전소가 부족하다 , 멀리 가지못하는 단점등이 있고 장점으로는 유지비가 상당히 현재 저렴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