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10가지 방법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10가지 방법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10가지 방법

생활 폐기물 중 음식물 쓰레기가 차지하는 비율이 26% 를 차지한다고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정에서 보관하다가 폐기되는 식재료가 1/10을 차지할 만큼 버려지는 음식물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노하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1. 일주일 단위로 식단을 구성한다. 

집에서 식사하는 식구와 횟수를 정확히 파악한 뒤 일주일 단위로 메뉴를 정해 식재료를 구매하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2. 낱개 포장 제품을 구입해라. 

가족 구성원이 적은 가정에서는 소량으로 판매를 하는 제품을 구매하여 요리하는 것이 더욱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낱개 포장 제품을 구입해라.


3. 장보기 전 필요한 품목을 메모한다.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재료를 확인한 뒤, 필요한 품목을 메모한다. 메모를 하면 필요없는 식재료의 충동구매를 예방할 수 있다. 


4. 근거리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구매해라. 

수입식품을 사용하게 되면 CO2가 배출되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근거리 생산 식재료를 구매하여 신선한 제품을 이용함은 물론, CO2 배출량까지 줄일 수 있다. 

근거리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구매해라.



5. 유통기한을 고려하여 식재료를 구매하자.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는 식재료의 유통기한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파악하고, 새로 구입할 식재료 또한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기한을 고려하여 식재료를 구매하자.


6. 식재료 구입 후 바로 손질하기. 

구입한 식재료는 냉장고에 그대로 넣어두면 봉투에 물이 고여 채소는 무르게 될 수 있고 과일은 서로 부딪혀 상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식재료를 구매한 후에는 바로 손질하는 것이 좋다.


7. 냉동 보관 시 한 끼 분량으로 나누어 보관하기.

여러 번 먹을 수 있는 분량의 식재료는 잘 손질하여 한 끼 분량씩 나누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나누어 보관 시 식사준비를 할 때 인원수 만큼 쉽게 꺼내 조리할 수 있어 편리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냉동 보관 시 한 끼 분량으로 나누어 보관하기.


8. 자투리 식재료는 따로 모아 보관해라.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채소 한 개를 모두 사용하기는 어렵다. 요리 후 사용하고 남은 자투리 재료를 한 곳에 모아 놓으면, 다음 조리시 편리하고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다. 


9. 냉장고 식품 목록표 작성하기.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재료 리스트를 메모하여 냉장고에 붙여놓으면 냉장고 속 식재료 명과 구입일자, 유통기한 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식재료가 시들거나 상해서 버리는 경우를 줄일 수 있다.

음식은 짜지 않게 요리해라.


10. 음식은 짜지 않게 요리해라. 

칼로리가 너무 높거나 짜게 요리하게 되면 남기는 양이 많아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음식맛을 좋게 하기 위해 국,반찬의 염도를 고려하여 조리해야 한다. 



보고가실때  하트♥ 꼭 눌러주세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 냄새 잡아주는 8가지 식품  (0) 2016.08.11
운동화 잘 고르는 방법 7가지  (0) 2016.08.07
커피 원두 찌꺼기 알뜰한 활용법  (0) 2016.08.0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