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알려주는 나의 건강상태

발은 한의학적으로는 기혈이 순환되기 때문에 ‘인체 축소판’이라 불리웁니다. 발의 상태에 따라서 간단하게 건강상태를 확인해볼수가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발의 기능이나 상태를 보고 건강상태 확인을 오늘부터라도 한번 해보시죠


발건강


1. 발이 차다.
찬 발은 혈액 순환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흡연과 고혈압, 심장질환과 관계가 있으며,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계 손상이 있을 때도 발이 찰 수가 있다. 

2. 발에 통증이 있다.
여성 10명 중 8명은 하이힐 등 신발 때문에 발을 아픈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너무 심한 운동이나 장거리 달리기 등도 발에 통증을 일으킨다.

3. 발뒤꿈치가 아프다.
아침에 깨서 첫발을 내디딜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발바닥의 근막염이 원인일 수 있다. 관절염, 과도한 운동, 잘 안 맞는 신발 등도 원인이 된다.

4. 발을 질질 끈다.
이런 현상의 약 30%는 당뇨병과 관련이 있다. 말초 신경 손상은 감염이나 비타민 결핍 때도 일어날 수 있다.

5. 발이 붓는다.
발이 붓는다는 것은 혈액순환이나 림프계에 문제가 있거나, 혈전이 있는 경우다. 콩팥 장애나 갑상샘 저하증이 있을 때도 발이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6. 발이 화끈화끈 뜨겁다. 

비타민B 결핍이나 운동선수들, 만성 콩팥병이나 다리와 발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될 때도 발이 뜨거워질 수 있다.

발이 알려주는

7. 발에 난 상처가 아물지 않는다.
발에 난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매일 발을 깨끗이 씻고 말리며 상처가 있는지 잘 살피고 관리를 잘해야 한다.


보고가실때  하트♥ 꼭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