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응급상황 대처방법 7가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하여 계곡과 바다 또는 이열치열로 등산을 가시는분 해외여행을 가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휴가철에 발생할수있는 응급상황과 기본적인 대처방법에 대해서 숙지를 하고가신다면 유용하게 활용하실수 있겠죠?


휴가철 응급상황 대처



1. 뱀에 물리면, 상처부위 심장보다 낮게 유지를

뱀에 물리면, 상처부위 심

뱀에게 물렸을 경우에는 흥분하면 독이 몸에 빨리 퍼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킨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상처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유지하면서 빨리 병원으로 옮기는것이 좋다.  물린 곳에서 5~10cm 윗 부분을 묶어 독이 퍼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으며, 물린곳에 뱀의 독을 빼내기 위해 물린 곳을 입으로 빨거나, 물린 부위를 세게 묶는 행동은 위험하기 때문에 하지말아야 합니다.  뱀에 물렸을 때는 특별한 중독 증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하며, 뱀의 생김새나 색상을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2. 화상을 입게 된 경우에

 화상을 입게 된 경우에

계곡이나 바닷가를 포함하여 야외에서 놀다보면 나도모르게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여름철에는 햇빛이 아주 강하기때문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상을 입었다면 화상난 부위를 찬물에 담구거나 찬물에 수건을 적혀 열기를 내려줄 필요가있으며 계속 3시간이상 해주는 것이 좋다. 흉터가 남지않기위해 화상연고를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일사병, 열사병인 경우에는

일사병, 열사병인

야외 활동 및 생활을 하다보면 일사병 , 열사병에 걸릴수가있습니다. 뜨거운 곳에서 더위먹었다는 표현을 하기도하는데요 열사병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시원한 곳으로 장소를 옮긴다음, 옷을 느슨하게 풀어서 체온이 내려가도록 해줘야합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너무차가운 게 아닌 수건에 물을 적셔서 체온을 내려주시는게 좋습니다. 고열은 치명적이기때문에 체온을 낮춰야하기때문에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4. 식중독,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

식중독, 충분한 수분섭취가

여름에 식중독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야외에서 음식물을 섭취한 뒤 두통,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식중독일 수 있습니다 상한음식을 먹는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아이 고령자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이온음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고 임의로 약을 복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구토나 설사가 심하고 열이 나면 병원을 찾아 제대로 진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해파리에 쏘였을 때 

해파리에 쏘였을 때

몇해전부터 바다에 해파리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파리는 종류나 크기도 제각각 다르지만, 특정 해파리의 독은 잘못하면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치명적이기 때문에 바다에 나설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파리의 독은 열에 약하므로 따듯한 바닷물로 씻어줘서 독의 증상을 줄여준 다음, 촉수를 제거해야합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살살 밀어내는 형태로 제거해주셔야합니다. 냉찜질은 하지마시고 온찔짐을 하는게좋습니다. 만약에 가렵고 통증이 일어나며 헐거나 물집이생기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6. 벌에 쏘였을 때

벌에 쏘였을 때

 7~8월은 말벌들이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기이다. 말벌에 쏘이게되면 심할 경우 호흡곤란, 어지럼증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먼저 쏘인 부위를 얼음찜질을 이용해 붓기를 가라앉힌 다음, 벌침이 보인다면, 신용카드나 손톱을 이용해 빠른시간내에 벌침을 제거해줘야 한다. 상황에 따라, 심각한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한다.



7.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할 때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할 때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였을 때는 무조건 뛰어들면 오히려 더 위험한 일이 발생할수도있습니다 . 보통 위험을 감지하면 물에 빠진사람은  아무 것이나 손에 잡히는 것은 붙잡기 마련인데 구조자가 환자에게 잡혔다가 행동이 제한되면 같이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제일 좋은 방법은 줄이나 막대기 또는 근처의 튜브등을 이용하여 구조해야 합니다. 호흡이 없는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구조자가  물 밖으로 끌어 낸 후에 우선 입 속의 물이나 이물을 제거하고 구강 대 구강법으로 인공호흡을 실시해주는게 좋습니다.

 


 


"무료 공감한번눌러주세요

글쓴이를 힘나게 한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