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꼭 알아야 하는 다자녀 혜택

점점 많아지는 다자녀 혜택


2018년 다자녀혜택


점점 아이를 키우기 힘든 대한민국이 되어가고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급기야 정부에서 과거 둘만낳아 잘 기르자에서 이제는 자녀를 많이 나아서 키우라고 독려를하며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자녀란 한 집안에 미성년자가 3명이상있는 세자녀가구를 의미합니다. 보통 3째 자녀부터 혜택등을 주기 시작합니다.



2018년 다자녀 혜택 어떤 부분들이 좋아질까요?

먼저 제가 작성하는 글은 일종의 통상적인 개념하에 지원이 되는 부분이고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자녀, 삼둥이 혜택은 조금씩 다릅니다. 출산장려금 등도 마찬가지구요. 지방자치단체란? 본인의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의미하므로 더 자세한 지원사항은 사회복지과 문의를 통해서 알아보시는게 좀더 정확하답니다.


1. 국가 장학금 지원.

낳아서 아이를 기른다면 셋째 자녀부터 연간 450만원규모로 지원을 해주는 정책입니다. 여기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영세민), 차상위계층 가정에는 520만원의 한도내에서 등록금을 지원해 주게 됩니다. 전액 지원이 아닌 연간 기준이므로 대학생 등록금의 약 50% 범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지역의 경우는 대학교 4학년까지 전액 무료 지원을 해주는 경우가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정책을 한번 살펴보세요.


2.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혜택.

집안에 자동차 1대씩은 있으실텐데요. 남자분들이 가장많이 이용하는 혜택이기도 합니다. 차량을 구매할때에는 취등록세를 납부하게되는데 2018년까지는 취등록세 감면 지원이 이뤄지게됩니다. 여기에는 7인승 이상의 승용차 , 화물차 , 승합차 등이 모두 포함이 됩니다. 만약 7인승 이하 차량이라면 140만원이 최대 지원한도이므로 참고를 하세요.


3. 지역별 체육공원이나 시설 이용료 할인.

각 지역에 따른 지자체 구청별로 할인율이 다릅니다. 보통은 20~50% 할인율이 매겨져있으므로 자주가는곳은 미리 할인혜택을 확인해보시길바랍니다.


4. 다자녀 주택 특별공급 

주택의 건설량의 10% 범위내에서 다자녀가구 특별공급을 하고있습니다. 공고일 기준으로 미성년자 자녀가 3명이상인 무주택자를 우선으로 하는데요. 2018년부터는 다자녀 비례 우선분양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집에 어린자녀나 영유아 자녀가 많을수록 가산점을 줘도 집을 공급받을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의미합니다.


5. 학교 급식비 지원.

저소득층에 학교 급식비 지원이 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지자체 관할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무상급식을 지원을 합니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는 50% 지원을 하기도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무상급식으로 해주는곳이 많습니다.


6. 병설유치원 우선권제도

다자녀 혜택중 엄마들이 가장 좋아하는 혜택입니다. 병설유치원이나 구 유치원에 대해서 우선권이 나오면 들어갈수있기 때문에 다른 어린집이나 유치원을 많이 알아보지않으셔도 된답니다.


7. 공과금 감면 ( 수도세 및 전기세 )

다자녀의 경우는 구청에 신청을 하게되면 전기세는 월 최대 12,000원까지 감면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전기세 구간의 20%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수도세도 마찬가지로 20% 할인율을 적용받습니다 ( 지역별로 수도세는 차이있음 



8. 주택전세 자금 저금리 지원.

다자녀의 경우는 자녀가 많기 때문에 주택구입이나 전세로 이용시에도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때 대출을 받더라도 DTI도 높게 해주고 시중금리보다 저렴하게 이용하여 부담을 덜수있도록 저금리 우대정책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물론 신용등급이 높으면 더 좋구요.

9. 다자녀 우대카드.

음 다자녀우대카드의 종류는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아이사랑카드를 비롯하여 여러가지가 있는데 해당 카드는 음식점이나 , 공영주차장 , 마트 , 식료품점 , 백화점 등 각 생활에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10~50% 까지의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특화된 서비스들이 있으므로 챙겨두시면 이용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10. 문화센터 할인.

지역별로있는 문화센터에 등록을 다둥이카드를 가지고가면 10~40%정도의 할인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문화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이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할수가 있습니다.


11. 통신료 할인.

KT나 SKT의경우 다자녀카드로 자동이체를 하는경우에는 최대 30%까지 할인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그외에 결합 혜택을 연결하면 추가 혜택등을 받을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자녀 혜택 통신료


12. 국민연금 가입 기간 추가 서비스.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제도라고해서 자녀수에 따라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려줍니다. 최대 50개월가지 추가로 늘려주기 때문에 자녀가 많을수록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늘어나서 나중에 노령연금으로 수령할때 늘어난 개월수 만큼 추가적인 금액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13. 코레일 할인.

만 18세이상 자녀3명이상인 경우 코레일 멤버쉽 회원중 일반실 이용자에 한해서는 이용인원이 3명~4명이상인 경우 어른은 20% 할인 5명이상인 경우 30% 할인율을 적용받아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자녀 혜택 통신료


14. 다자녀 체험학습비 지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학교등에서 체험학습등의 목적으로 가는경우 체험학습비 지원을 해줍니다. 수학여행도 마찬가지로 인당 지원을 해주므로 놓치지마세요.


15. 학용품 , 입학금 지원

다자녀의 경우는 지자체별로 학용품비로 한학기 연간 금액으로 일정금액이 지원금으로 나오게 됩니다. 한학기 6만원정도 지원이 이뤄집니다.



16. 교복비지원

셋째아부터는 중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복비를 지원합니다 대략 금액은 25만원정도로 이뤄지며 동 하복 교복으로 한정됩니다. 


최대한 꼼꼼하게 정리를 해봤는데요. 이외에도 셋재 자녀부터 출산 장려금을 지자체별로 차등하여 지급을 합니다 적게는 200만원에서 어떤곳은 1000만원까지도 지원하는 지역이 있으니 꼭 이런 부분은 지방자치단체나 아이보육,아이사랑 포털등을 참고하셔서 놓치지 마시길바랍니다.



유용한글을 보셨다면 공감과 많은 공유 부탁드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